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물집이 생기는 질병으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잠복기가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전조증상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의 전조증상과 초기증상, 치료받을수 있는 병원 진료과목, 예방접종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

     

    대상포진은 어릴때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 안에 남아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은 3~7일간의 잠복기를 거치는데, 이때 아래와 같은 다양한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1️⃣ 찌르는 둣한 통증과 화끈거림, 가려움, 따끔거림 등의 감각 이상이 특정 부위에 나타납니다.

     

    2️⃣ 미열, 피로감, 몸살기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3️⃣ 두통이 생깁니다.

     

    4️⃣  소화 불량과 복통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이 왔을 때 덜 아프게 지나갈 수 있도록, 우리 몸이 보내는 전조증상 신호에 집중해 봅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전조증상 이후에 나타나며, 대표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의 통증 및 지속적인 감각이상

     

    대상포진은 통증이 시작되면서 발생하는데, 발진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 화끈거림 등의 감각 이상이 계속됩니다. 

     

    2️⃣ 발진과 물집 

     

    대상포진 발생부위에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수일내에 작은 물집으로 발전합니다. 이 물질들은 처음에는 맑은 액체를 담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탁해지고 터져서 궤양을 형성합니다.

     

    3️⃣ 가려움증

     

    발진과 물집이 생긴 부위에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4️⃣ 피부 민감성 증가

     

    발진과 물집이 있는 부위의 피부가 민감해져서, 옷에 쓸리거나 가벼운 접촉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다른 피부질환과 혼동될 수 있고,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감염을 시킬 수 있는 전염병입니다.  전조증상이나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진료과목에 맞는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대해 좀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신분은 아래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를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 ↓ ↓

     

     

     

     

     

     

     

     

     

    병원진료과목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치료 가능한 진료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정의학과

     

         초기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날 때 가정의학과에서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관리와 항바이러스 치료를 시행합니다. 피부 발진 발생 후 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 초기 감염의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내과

     

    내과에서는 대상포진 초기 관리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내과적 건강문제가 있는 환자라면 내과 전문의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는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3️⃣  피부과

     

    피부에 발진과 물집이 생기면 피부과에서는 피부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항바이러스 치료와 피부관리를 시행합니다.

     

    4️⃣ 신경과

     

    대상포진이 신경통을 동반하거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신경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경계와 관련된 증상을 관리하고 통증 완화를 위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5️⃣ 감염병과

     

    면역 체계가 약화된 환자와 대상포진 합병증이 우려되는 경우 감염병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감염병 전문의는 감염 관리와 합병증 예방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은 개인의 건강상태와 해당 부위에 따라 심각성이 다릅니다.  
    발생한 위치에 따로 안과, 피부과, 통증의학과 협진을 통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예시 1) 눈 대상포진

     

    눈 대상포진은 삼차신경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발생합니다. 보통 한쪽으로만 나타나며, 발열, 통증, 충혈, 염증이 나타나고 심할 때는 실명의 위험도 있습니다. 안과, 피부과, 통증의학과에서 진료 가능합니다.

     

    ✅ 예시 2)등 대상포진

     

    등 대상포진은 흉추신경과 늑간신경 길을 따라 나타나며 등 통증, 기침을 유발합니다. 피부과, 통증의학과에서 진료 가능합니다.

     

     

    대상포진대상포진 대상포진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건강할 때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방효과

     

    예방접종을 하면 50% 이상의 예방효과가 있고, 대상포진이 오더라도 가볍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등 후유증도 60% 정도 예방할 수 있고, 재발률도 낮출 수 있습니다. 

     

    접종 권유대상

     

    - 50세 이상

    - 가족 중 대상포진을 앓은 사람이 있는 경우

    - 이미 대상포진이 걸려서 치료받은 경우 치료가 끝난 후 12개월이 지난 후 예방접종 권장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안내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평소 균형 잡힌 식습관, 충분한 수면 등으로 컨디션을 잘 관리하는 것임을 꼭 기억해 주세요.

     

     

    반응형